기타/유익한 정보

임대몰과 독립몰의 장단점 및 선택 요령

언제나 푸른바다~ 2006. 4. 22. 21:32
임대몰과 독립몰의 장단점 및 선택 요령
쇼핑몰을 시작하고자 하면, 임대몰, 독립몰 이란 것을 만나게 된다. 초보자들이 선택하기에 고민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쇼핑몰 솔루션이란 : 웹 페이지 상에서 쇼핑몰을 운영하도록 해주는 프로그램-쇼핑몰 그 자체)

쇼핑몰의 판매 형태에 따라, 크게 종류를 나누게 되면 독립몰, 임대몰 이란 것이 가장 많이 존재한다.

각각의 장단점을 알아보자.

(초보자를 위해 최대한 풀어서 썼습니다만, 그래도 의문점이 있으신 분들은 카페 게시판에 글을 언제든지 올리시면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독립몰

독립몰이란, 일반적으로 우리가 말하는 쇼핑몰 솔루션 고유의 형태이다.

특징으로는, 어떤 솔루션이나 마찬가지로, 자신이 희망하는 대로 쇼핑몰을 꾸밀 수가 있으며, 기능의 추가나 삭제가 자유롭게 이루어지며, 메인 디자인의 구축도 자신이 원하는 대로 다 할 수가 있다.

단점으로는, 가격이 매우 비싸다는 점이다. 자신만의 쇼핑몰을 구축하게 되므로, 전문가들에게 의뢰를 하여 프로그램을 처음부터 작성하여 만들기 때문에 제작기간도 간단하게는 2주에서 보통 한달 정도의 기간을 갖게 된다.

요즘에는 이러한 독립몰의 단점을 보완한, 기성품 독립몰이 많이 나와 있다.

마치 임대몰처럼 형태와 기능을 범용적인 수준으로 미리 만들어 놓은 후에 구매하고자 하는 사람이 있으면, 이를 설치해 주기만 하면 되므로, 기존의 독립몰보다 약 5분의 1정도의 비용 (30만원 ~ 100만원) 으로 자신의 쇼핑몰을 구축하는 것이 가능하다. 디자인은 마치 임대몰처럼 기본적인 수준으로 제공되며, 물론 자신만의 디자인 구축도 가능하다.

독립몰이 좋은 가장 큰 이유는 쇼핑몰에서 중요한 DB (각종 회원정보, 상품정보 등이 담긴 곳) 와, FTP (여기서는 각종 사진이나 쇼핑몰 프로그램 등이 담긴 곳) 를 맘대로 접근할 수가 있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쇼핑몰의 업그레이드나 호스팅 이전을 하는 것도 매우 자유롭게 되는 것이다.

독립몰은 구매할 때 돈을 지불하게 되면 평생 자신의 것이 된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홈페이지나 쇼핑몰을 운영할 때에는 솔루션이 자신의 것이라 하더라도 호스팅(서버대용)이나 서버를 운영해야만 다른 사람이 자신의 사이트에 방문이 가능하다. 이때, 호스팅 비나 서버관리비가 들어가게 되며, 소형업체의 경우는 월 요금이 저렴한 호스팅으로 운영이 가능하다.

장기적으로 봤을 때 가장 추천되는 솔루션이다.

[표]

장점 쇼핑몰이 희망하는 어떤 것이라도 구현이 가능하다.
이전 및 업그레이드가 용이하다.
제작사가 망하고 없더라도, 다른 회사에 의뢰가 가능하다. (원래의 회사보다는 비용상승)
운영 중 호스팅회사가 망해도 하루 이틀 내에 다른 호스팅으로 이전하면 된다.
   
단점 초기비용이 올라간다. 단, 기성품 독립몰의 경우는 많이 저렴해 졌다.
기성품이 아닌 자체 독립몰의 경우 카드결제 등을 혼자 외롭게 계약해야 한다.
가격에 호스팅비가 포함 안된 것이 보통이라, 월 비용이 소액이라도 들어가게 된다.
임대몰

임대몰은, 독립몰처럼 구매 시 일정액을 내고 평생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매월 사용료를 내고 이용한다. 보통 호스팅 비까지 포함된 요금을 받고 있다.

임대몰의 단점으로는, 각 상점마다 자신만의 기능구현이 거의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일부 가능하다고 해도 엄청난 액수를 요구하여, 독립몰을 만드는 것보다 비용이 더 올라가게 된다.

FTP또한 접근이 불가능하다. FTP접근을 필요로 할 때는 흔히 쇼핑몰에 별도의 페이지를 만들어 이벤트나 상품설명 등에 사용하고자 할 경우이다. 이것 때문에, 새로운 페이지를 만드는 기능으로 대신하여 제공하는 경우가 간혹 있다. 행여 FTP 접근이 가능한 곳이라도, 쇼핑몰의 프로그램 부분은 막아놓기 때문에 기능수정이나 추가가 불가능한 것이다.

DB접근도 불가능하여 다음과 같은 단점이 있다.

첫째, 다른 쇼핑몰로의 이전이 불가능하다. - 회원정보는 거의 수작업으로 이동해야 하며, 상품정보는 엑셀로 다운한다 해도, 게시판이나 그간의 고객의 구매내역들을 이전하기 힘들다. 따라서 오래 영업할 수록 이전은 더욱 힘들게 된다.

둘째, 솔루션업체가 망하게 되면 큰 어려움이 온다 - 영업을 중단 한 후 쇼핑몰을 처음부터 다시 만들어야 하며, 그간의 회원정보나 이용내역, 게시판, 자료실 등이 모두 유실되게 된다. 따라서, 거액을 투자한 대형쇼핑몰은 아무리 기능이 좋더라도 임대몰을 사용하는 것은 위험하다. 만의 하나, 임대몰 회사가 망하면서 DB를 열어주고 서버를 며칠 더 운영해 주거나, 해킹하여 DB를 열어본다고 해도 하루 아침에 새로운 쇼핑몰을 완성하는 것은 매우 힘든 작업이다.

임대몰의 장점은 초기비용이 저렴하여 누구나 시작이 간편하게 되지만, 이것도 1년 2년 사용함에 따라, 전체 금액을 합산하면 오히려 독립몰을 구매한 것보다 비싸지게 된다.

이와 같은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임대몰 운영자 측에서는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 도메인 등록대행, 홍보 상담 등을 해주기도 한다. 또, 각종 제휴나 타 사이트의 이용 (로그분석, 가격비교 등) 등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회사차원에서 전체적으로 서비스를 해주거나 몇 개의 대표적인 제휴는 사용이 가능하도록 해 놓고 있다.

임대몰을 많이 사용하는 이유는 초기비용이 안 드는 점과 기능적으로 화려한 것이 초기부터 많이 달려있어 초보자들에게는 더 없이 좋아 보이게 된다.

솔루션 선택 시 기능과 장단점 보다는 임대몰의 메인 사이트의 충실도와 홍보가 선택에 크게 좌우되는 것이 현실이다.

[표]

장점 초기비용이 저렴하다.
카드결제를 단체로 하기 때문에 나 홀로 신청시보다 저렴할 수 있다. (기성품 독립몰도 마찬가지)
부가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 많다. (기성품 독립몰도 제공하는 곳이 있음)
   
단점 운영하는 회사가 망하게 되면 더 이상 쇼핑몰을 운영할 수 없는 상태가 될 수 있다.
각종 기능의 추가나 수정이 불가능하다.
용량이 제한된 곳은, 상품이나 손님이 늘어나면서 추가요금을 내야 한다.
검색엔진에서 잘 걸리는 수법에 따라 매번 수정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디자인의 수정의 한계가 있으며, 세부적인 페이지까지의 수정은 불가능하여, 동일한 상점이 많아진다.
이용하다가 규모가 커진다고 쇼핑몰을 옮길 수가 없다. (영원히 사용해야 함)
무료제공형

독립몰 형태라면, 기능의 서비스나 에러수정의 서비스가 안 된다. 단, 자신이 투자하여 수정 또는 업그레이드는 할 수 있다. 무료제공 독립몰은 에러가 많을 수가 있으므로, 수정 때마다 다른 곳에 의뢰해야 한다면 오히려 유료 독립몰보다 비용이 많이 들 수가 있다. 만일 본인이 프로그램에 실력이 있다면 직접 수정을 해가면서 이용해 볼 만 하다.

무료제공형의 임대몰의 경우는 유료임대몰의 장단점에 추가로 무료라는 장점이 있다. 이와는 반대로 에러나 서비스가 중단되었을 때 손해를 보상하지 않거나, 갑자기 유료화 되는 수도 있다. 홈페이지상의 설명보다 약관을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 한다.

유료임대몰의 경우 회사가 망한다 하더라도 일정기간 DB를 열어주어서 쇼핑몰영업이 피해를 보더라도 결국 이전이 가능할 수는 있다. 하지만 무료임대몰의 경우에는 그와 같은 서비스를 하지 않고 그냥 문을 닫을 수도 있는 것이다.

선택포인트

독립몰 :  초보자에겐 생각보다 비용낭비가 심하다.

잘 알지도 못하는 상황에서 어설픈 비용으로 어설픈 업체에 의뢰하여 제작하면 대부분 낭패를 보게 된다. 철저하게 요구사항과, 완성기일 등을 문서화 시킨 아주 꼼꼼한 계약서가 필요하며, 절대 완성 후 충분한 테스트 전에는 잔금을 지불하지 않아야 한다. 디자인은 기본적으로 어느 정도 해 주는지, 별도의 디자이너를 고용하여 디자인을 완성하든지, 미리 결정한 후 계약하여야 한다. 보통, 제작업체에서 디자인계약까지 하는 것이 작업이 보다 수월하다.

독립몰을 제작하기로 하는 경우는, 내가 희망하는 기능의 쇼핑몰솔루션을 발견할 수 없을 때, 일정액 이상의 투자로 처음부터 규모 있는 쇼핑몰을 운영하고자 할 때, 친척이 프로그래머라 양심적으로 싸게 만들어 준다고 할 때 등등

기성품 독립몰 : 가장 권할만한 솔루션

독립몰을 하고 싶지만 초보자인 경우에는 기성품독립몰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기성품 독립몰은, 임대몰처럼 범용적인 기능을 미리 만들어 놓고 판매를 하지만, 임대몰과는 반대로 자유롭게 FTP나 DB의 접근이 가능하기 때문에, 독립몰의 장점을 그대로 가지게 된다.

기성품 독립몰은 임대몰처럼 기본디자인도 제공되며, 회사차원서의 서비스도 임대몰처럼 지속적인 경우가 많다. 거의 모든 부분이 임대몰과 흡사하다고 보면 된다.

어떻게 보면, 임대몰의 장점과 독립몰의 장점을 그대로 가진 형태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요즘은 수익성 측면에서 기성품 독립몰의 상당수가 점차 임대몰로 변형되고 있다. 거꾸로 보면 소비자에게 가장 가격대 성능비가 좋은 것이 기성품 임대몰이 아닌가.

임대몰 : 아예 초기비용이 거의 없이 시작할 경우에 선택할 수 밖에 없는 솔루션

단, 초기부터 다양한 수많은 기능을 넣어놓고 임대하는 경우도 있어서 이런 기능을 저렴하게 이용하기 위해 임대몰을 선택하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 경매기능이 필요할 때 임대몰에 이런 기능이 있다면 같은 비용으로 이용이 가능하지만, 독립몰에서 이를 구현하려면 추가적으로 비용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가격적인 이득이 훨씬 커지게 된다. 그러나 대부분의 쇼핑몰에서는 그러한 기능이 거의 필요가 없다.

마치며

인터넷 쇼핑몰이 적은 자본으로 시작할 수는 있지만, 초기에는 일정부분의 투자가 필요한 것이 현실이다. 초기 솔루션의 구매 및 디자인 비용으로 50~100만원의 투자도 어려울 경우에는 할 수 없이 임대몰을 선택하는 수 밖에는 없다.

앞으로의 발전을 염두에 두었을 때에는, 기성품 독립몰을 구매하여 약간의 전문가적 디자인을 추가 (예산에 맞는 수준으로) 한 후 영업을 개시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형태이다.

임대몰이라도 디자인은 별도로 해야 하기 때문에, 기성품 독립몰을 이용한다고 해도 사실상 처음 비용차이는 50만원 이하가 될 것이며, 호스팅 비용까지 계산시 대략 임대몰의 1년~2년 정도의 비용밖에는 되지 않는다.

초기 투자가 소호의 규모를 넘는 경우에는 제대로 된 독립몰을 처음부터 투자하여 만드는 방법이 선호된다. 대형 쇼핑몰의 경우에는 프로그래머나 최소한 디자이너를 상주시키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 글 내용에 대하여 단점을 극복했거나, 사실과 틀리다고 생각되는 부분이 있으면 cafe_negage@hanmail.net 으로 연락하시면 타당한 내용인 경우 반영해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