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유익한 정보

[스크랩] 죽이는 배너를 만드는 5가지 규칙

언제나 푸른바다~ 2006. 4. 5. 23:43
제대로 된 타겟층 을 공략하라 (Choose your target audience caregully)

당연한 소리로 들릴 것이다. 하지만 좁은 시장을 가진 제품을 일반 대중을 상대로 하는 광고를 하다가 실패하는 경우를 자주 본다. 이런 제품을 광고를 할 때는 정확한 타겟층을 신중히 선정해서 공략해야 한다.

예로 크루셜은 컴퓨터 메모리를 파는 회사다. 따라서 많은 기술 관련 사이트들로부터 배너 광고 권유를 받는다. 하지만 이런 사이트들의 대다수가 일반적인 정보를 다루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우리와 같이 상당히 특정 고객을 타겟으로 하는 회사에게는 적합하지가 않다. 심지어 컴퓨터 관련 사이트들 조차 우리가 생각하는 것만큼 만족스러운 결과를 주지 못한다.

하지만 컴퓨터 하드웨어를 다루는 사이트에 배너 광고를 하면 더 나은 효과를 볼 수 있다. 그리고 컴퓨터 메모리만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사이트의 경우는 가장 만족스러운 결과가 나온다.

우리가 배너 광고를 하는 목적은 컴퓨터 메모리를 사려고 계획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집중해서 우리의 광고를 보여주는 것이다. 이렇게 했을 때 더 높은 클릭율과 매출 전환율을 기대할 수 있다.


사이트의 주 방문자 층에 따라 광고 문구를 수정하라 (Tailor your message to the site’s audience)

우리 회사의 광고는 비용, 성능, 또는 서비스라는 3가지 메시지를 담고 있다. 그리고 배너가 실리는 사이트의 주 방문자 층에 따라 이 메시지들 중에서 한가지를 강조한다. 예로 가격 비교 사이트의 경우 비용대비 가장 좋은 제품이라는 광고 문구를 만드는 것이다.


광고 전략을 24시간 점검/보완하라 (Constantly evaluate everything you do)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광고분야 역시 분 초를 다투는 전쟁터로 변하고 있다. 한 달이나 분기별로 광고 전략을 수정하는 시대는 끝났다. 심지어 매주마다 하는 것으로도 부족하다.

만일 당신이 인터넷 광고로 진정한 효과를 보고 싶다면 당신의 광고를 24시간 평가하고 보완하라. 그리고 만일 기대에서 조금이라도 벗어나는 결과를 보인다면 즉각 조치를 취해야 한다. 인터넷 광고의 장점은 이런 평가를 내리는 것이 손쉽다는 것이다.

우리 회사의 경우 광고 배너들에 대한 엄청난 데이터를 수집해서 분석한다. 주로 누가 이들 배너를 보는지 그리고 보고 나서는 어떤 본 행동을 보이는지에 대해 주목한다.

크다고 무조건 장땡이 아니다 (Bigger is not necessarily better)

일반적으로 광고가 크면 그 효과도 더 크다고 생각한다. 물론 웹 사이트를 방문할 때 당신을 잡아먹을 것 같은 커다란 광고들이 시선을 끄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실제로 이런 광고들의 효과는 실망스럽다. 예를 들어 우리 회사의 경험으로는 타워 광고 (Tower ads)의 경우 너무 효과가 없어 차라리 하지 않는 게 더 낫다. 참고로 타워 광고는 웹 사이트 우측에 길다랗게 아래 위로 자리잡은 배너를 말한다. 물론 다른 회사의 경우 더 좋은 효과를 볼 수도 있다. 따라서 위에서 언급한 규칙대로 집행하고 있는 광고들이 실제로 효과가 있는지 수시로 점검해야 한다.


광고를 싣는 사이트들과 좋은 관계를 쌓아라 (Cultivate relationships with the sites you regularly use)

우리가 광고를 하면서 배운 가장 큰 교훈은 바로 웹 매스터 나 광고 사원들도 우리와 똑 같은 사람이라는 사실이다. 이들 역시 자신들과 친한 사람들을 도와주고 싶어한다. 따라서 우리 회사의 경우 우리가 광고를 싣는 사이트의 웹 매스터나 광고 사원들과 함께 시간을 가지고 좋은 친분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한다.

이런 노력은 종종 생각치 못한 좋은 결과를 낳는다. 예로 어느 사이트의 웹 매스터의 경우 우리를 위해 자신의 웹 사이트에 컴퓨터 메모리만을 다루는 전문 섹션을 신설했다. 이렇게 같이 일하는 회사와 좋은 관계를 쌓으면 도움도 받고 더욱 재미있게 일할 수 있다.


이 5가지 규칙을 잘 지키는데 힘입어 크루셜은 그 동안 성공적인 회사로 성장할 수 있었다. 당신도 이 규칙들을 지금부터 지키도록 노력한다면 기존에 지출되는 광고비용에 대해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출처 : 죽이는 배너를 만드는 5가지 규칙
글쓴이 : 윤재남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