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공부하자

어깨힘줄 파열 _ 회전근개. 증상 발견과 치료. 수술과정에 대한 내용입니다.

언제나 푸른바다~ 2009. 4. 16. 14:19
300x250
병실기록] 어깨힘줄 파열 _ 회전근개. 증상 발견과 치료. 수술과정에 대한 내용입니다.
  • 글쓴이: 소지골
  • 조회수 : 194
  • 09.02.21 03:15
http://cafe.daum.net/bong2007/8fxH/2880

[병실기록] 어깨힘줄 파열 _ 회전근개.  증상 발견과 치료. 수술과정에 대한 내용입니다.  

 

혹시 게시판 성격에 어긋나면 삭제해주세요.

아주 오랜시간  통증으로 인한 고통과.   옆에서 보고있는 저의 고민과 어려움이 있던 과정입니다.
1주일간 제대로 일을 못하는 상황이었지만 소중한 기록으로 남기고자 합니다.
이곳에 표시된 특정업체에 대한 광고가 아닌것  미리 밝히고자 합니다. 오해 없었으면 합니다.

지금 보고있는  이 글이.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해서   상세하게 올려봅니다.  
글이 두서없습니다. 중요한 내용만 기록했어요.  그래도 좀   봐(view) 주세요....^^

━━━━━━━━━━━━━━━━━━━━━━━━━━━━━━━━━━━━━━━━━━━━━━━━━━━━━━━━━━━━━

2008년말  아내가  옷을 벗으려고  팔을 위로 들어올리는데  왼쪽팔을 들어올리지 못하더군요.
김장할때 혼자서 하더니  어깨 아프다 하고.  아들  둘을 키우면서  평소에 무리를 했고.
어깨근육을 제대로 발달시킨 상태에서 하지 않았기에  힘줄에 무리가 가서  튿어진 경우로 봅니다.
우리의 어머니들이 대부분 오십견으로 말씀하시는것이 이런 증상이 아닐까 합니다.

소극적인 물리치료나  침 맞는것으로 하지말고.
적극적으로  지체없이 첨단영상기기 활용해서  촬영해서 원인을 정확하게 찾아내는게 좋겠습니다.

━━━━━━━━━━━━━━━━━━━━━━━━━━━━━━━━━━━━━━━━━━━━━━━━━━━━━━━━━━━━━

그냥 괜찮겠지 / 나아지겠지.  너무 무리해서 그렇겠지........하면서  집에서 핫팩으로 찜질만 하다가
안되겠다싶어......  사실.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던  내 불찰.......그렇게 년말을 보냈습니다.
집과 가까운 한의원갔더니  요즘 흔한 목디스크라고해서  침 맞고. 물리치료만 했는데   지나고보니 어찌나 미련한 짓이었는지.....
너무 가볍게 보아넘긴  한의사님과  동네 정형외과 원장님.....하지만 모든게 제 불찰이죠.
내가 의사가 되었더라면......하고 크게 깨우친 사건이었습니다.

━━━━━━━━━━━━━━━━━━━━━━━━━━━━━━━━━━━━━━━━━━━━━━━━━━━━━━━━━━━━━

2달가까이 물리치료만 받다가     1월중순 동네 정형외과 가서  목디스크 관련  X-RAY 찍었더니  아무 이상없다고 하고.
한달간 물리치료 받아보고 안되면  MRI 찍어보자 하더군요.


1월말.   설날에  어머니가 오셨는데  2년전에 아팠던 증상과.    수술후에 말끔하게 해결된 얘기나누다보니  증세가 똑같아서 설 연휴마치고  
어머니께서 수술하셨던    성남시 태평역 3번출구에 있는   "정병원" 예약하고
부원장의 진료를 받아보니 처음엔 목디스크가 의심된다하다가  어깨힘줄파열 의견주셨고.
바로 이어서 원장님께 진료해봤더니  왼쪽어깨와 관련해서  팔을 움직여보고.    어깨힘줄파열로 강력 의심된다고.......

바로 MRI찍어보는 처방내리셨습니다.
진료비 + MRI 촬영비용 + 수술전 피검사 등등 46만원 결재.

어깨가 아파서  잘 안쓰다보니 근육이 굳어서   일주일간 근육쓰는 스트레칭 한 후에
근육이 풀어지면 수술날자  잡는걸로 했습니다.

1주일간 오른팔로  왼팔 ( 잘 안올라가는) 을  잡고   머리위로 끌어올리는   근육/관절 강화(굳지않게) 운동했습니다.
1주일후 MRI 촬영한것과  근육 굳어진것 살펴보고  
MRI 찍은것  컴퓨터 모니터로 보는데   약을 주입해서 찍은곳에 파열이 보이더군요........얼마나 아팠을꼬.....여기서 정말  마음이 찡  했습니다.
바로 2월 16일에 수술날자 결정했습니다.


ㅁ 어깨힘줄 파열(회전근개파열)  이란?
쉽게 풀면
족발먹으러 가서   뼈뜯을때  뼈에 붙어있는 흰색 힘줄.......그것이 뼈에서 분리되거나     튿어지거나  끊어지거나 하면   근육을 제대로 움직여주지 못하는 증상.......

━━━━━━━━━━━━━━━━━━━━━━━━━━━━━━━━━━━━━━━━━━━━━━━━━━━━━━━━━━━━━

2월 15일 (월)   오후에 입원 - 수술하기 전   준비를 합니다.  서약서인가....서명할때  떨리더군요.    간호사분들의 도움이 큽니다.

2월 16일 (화)   걱정 말라고  두 손을 꼭 잡아줍니다..
_ 오전 10시 ~  오후 2시까지 수술 _ 전신마취후  내시경으로  5군데 구멍뚫어  수술.
_ 마취 깨어나면서 춥기에  핫팩 동원해서 따뜻하게  병실 침대 데워두고 기다립니다.
_ 수술 마치고 나와서  병실 침대로 옮길때  통증이 대단하네요.
_ 통증완화를 위해    말로만  "무통약"  8만원주고 따로 사서   링겔과 같이 주사하고.
_ 수시로 체크하면서 하룻밤 무사히 넘김.  무통주사 있어도 통증때문에 고통스럽습니다.  없으면  견디기 힘든  통증이 있겠네요.
_ 수술과정에서 식염수를 사용하는데 그것이 빠져나갈때까지 그렇다네요.


2월 17일 (수) ~   2월 20 (금)   오늘까지  어깨 올리는 운동.  (근육/관절) 굳으면 안되기에 계속 합니다.  하루 3번.   1회 3번.  총 9번.
_ 하루한번 절개부위 소독하고    하루 한두번  의사가 회진와서  직접 들어올리기 체크하고.....
_  운동에 대한  강조를 계속 하십니다.
_ 19일 (목) 저녁에  링겔과  무통약 모두 소비해서  떼어냈는데  그때부터  통증이 있더군요. 한결 나아지고 있습니다.
_ 20일 (금) 오후에  원장께서 확인하시더니  내일 퇴원해도 되겠다 하시네요.


2월 21일 (토)  오전에 퇴원합니다.    
━━━━━━━━━━━━━━━━━━━━━━━━━━━━━━━━━━━━━━━━━━━━━━━━━━━━━━━━━━━━━━━━━━━━━

ㅁ 아내의 병간호를 위해  같이있던 1주일간.   아내의 모습을  이렇게 오랫동안 같이 보기는 처음입니다.
ㅁ 많이 부족함을 느꼈고.  차라리 내가 의사가 되었다면 좋았을껄.....고통을 조금이라도 덜어줬으면 좋겠다 등등.   상상의 나래를 펼쳐봤습니다.
ㅁ 옷도 못갈아입고.  양말도 빨아 말려가면서.  병원에서 주는 밥.  같이 나눠먹으면서 소중한 시간을 같이했습니다.
ㅁ 출근않고 1주일 꼬박 같이 지내면서 많은것 깨달았던 시간이었습니다.

ㅁ 내시경수술이라 수술후 상처부위가 적고.  하루한번 소독만하면 되고. 꾸준하게 관절/근육운동만 해주고.
ㅁ 수술전에는 밤에 통증때문에 잠을 못잤는데     이젠 잠도 푹~  자고...........코 골면서 자는모습이 그리 편안해 보인때가 언제였는지.
ㅁ 잘 참고.  수술도 견뎌낸 아내가 자랑스럽습니다.

ㅁ 같은 증상을 가진분들........우리들의 어머니나  주변에 보면  애기 키우면서 / 집안일 하면서  통증때문에 고생하는 분    의외로 주변에 많더군요.
ㅁ 김장/ 집안일 하면서  무거운것 들고 하면서  힘줄이 튿어져  극심한 통증으로 고생하는 분  많습니다.
ㅁ 지체없이 진단받으세요.   어렵지않습니다.     정형외과 예약후 진료시에 "회전근개" 라는 단어를 말하시면 됩니다.  그 부분을 체크해달라 하셔요.
ㅁ 물리치료 / 침    큰 도움 안됩니다. 원인을 찾는게 중요합니다.

ㅁ X-RAY 찍어보고.  뼈에 이상없으면   바로 MRI찍어보는것이  시간/ 비용/ 통증을 줄이는 요령입니다.
ㅁ MRI 찍을때   통증부위만 촬영하는데   주사약을 주입해서  촬영합니다......그때 고통이 대단합니다.   미리 맘의 준비하세요.
ㅁ 수술비와 입원비는 100~150만원정도 소요되니  MRI등 검사비와 모두해서 200만원정도 필요하군요.

ㅁ 몇해전에 鄭과장의 권유로
ㅁ 온 가족이  삼성화재 올라이프 Super 보험이란 상품에 가입해두었습니다.  치료비/ 약값 / 입원 / 수술비등  영수증만 챙기면 보상받습니다.
ㅁ 100%   다 보상받지는 못하지만   정말  큰 위안이 된  보험이었습니다.
ㅁ 같은 병실에있던 분은   치료비 부담스럽다 하셨는데  저는 참  든든했습니다.    
ㅁ 필요하신분 의견주시면 이에대해 소상히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보험하는 분께   고마운 맘  가져본적 처음입니다.  

━━━━━━━━━━━━━━━━━━━━━━━━━━━━━━━━━━━━━━━━━━━━━━━━━━━━━━━━━━━━━

ㅁ 지금 입원중인 병원.  정인화 원장님이  회전근개파열과 관련해서  손꼽히는 분이기에  여기를 추천합니다.   강력추천 !!
ㅁ 집에서 멀어도  이 병원을 선택했습니다.  믿음이 있었습니다.
ㅁ 보험을 권유해주신 분의 명함과.   수술해주신 정병원 명함 확보되는대로 올려두겠습니다.
ㅁ 그 분들에 대한  저의 고마운 맘의 표현으로 봐 주시고.  적극 활용해주세요.


━━━━━━━━━━━━━━━━━━━━━━━━━━━━━━━━━━━━━━━━━━━━━━━━━━━━━━━━━━━━━

ㅁ 느낀 점: 적극적으로  치료받는 맘이 필요합니다.    가족의 소중함을 다시한번 뼈저리게 느낀 소중한 기회를 얻었습니다.

ㅁ 봉화 소지골에서 평생을 사셨던  할머니도  같은 증상으로 고생하시다 돌아가셨습니다.  맘이 아픕니다. 얼마나 아팠을까.....

━━━━━━━━━━━━━━━━━━━━━━━━━━━━━━━━━━━━━━━━━━━━━━━━━━━━━━━━━━━━━

ㅁ 매경. 이코노미. 2009년 1월호에  관련기사 링크.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09&no=25413
ㅁ 어깨힘줄과 관련된 내용 링크.      http://search.daum.net/search?nil_profile=TB03&ref_code=TB03&q=%BE%EE%B1%FA%C8%FB%C1%D9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