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유익한 정보

[스크랩] 인터넷 쇼핑몰 운영자들의 카페 ‘내가게’ 운영자

언제나 푸른바다~ 2005. 12. 14. 21:01
인터넷 쇼핑몰 운영자들의 정보 나눔터
인터넷 쇼핑몰 정보 교류 카페 ‘내가게’ 운영자
 
 
▶ 인터넷 쇼핑몰 운영자들의 모임 ‘내가게’

인터넷 쇼핑몰 운영자들이 정보를 나누는 온라인 카페 ‘내가게’는 지난 2001년 개설되어 현재 회원수가 5만명을 넘어설 정도로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다. ‘내가게’는 인터넷 쇼핑몰 사업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실제 응용할 수 있는 사항들을 알려주며, 회원들간에 자유롭게 서로 정보를 교환하는 곳이다. 특히 잘못된 정보와 정보 제공자들을 배척하며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는데 노력하고, 오프라인상에서도 현실에 도움이 되는 실습 교육들을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단기간에5만명 이상의 회원을 확보하며 급성장한 온라인 카페 ‘내가게’의 운영자를 만나보았다.

‘내가게’라는 온라인 카페를 만든 계기는 무엇이며,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사업이 어려운 한 선배의 회사 컨설팅을 하던 중 온라인 쇼핑몰에 대해 관심을 갖고 알아보게 되었다. 이 과정에서 소호 사업자들이 경영이나 쇼핑몰 운영에 관해 잘 알지 못한 상태에서 사업에 뛰어들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모습을 보았고 매우 안타까웠다. 그 분들에게 조금이나 보탬이 되기 위해 관련 카페를 만들어 쇼핑몰 경영에 대한 글과 질문에 대한 답변을 올리게 된 것이 ‘내가게’를 운영하게 된 계기다.

사업과 관련된 대부분의 카페는 창업이라는 주제를 다룬다. 이와 달리 ‘내가게’는 쇼핑몰 창업이 주제가 아니며 누구나 할 수 있는 창업이라도 남과 다르게 창업한 곳에서 어떠한 식으로 운영을 했기에 성공할 수 있었는지 등을 집중적으로 살펴본다.

카페 회원들을 위한 정보제공은 어떤 방법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회원들이 인터넷 쇼핑몰을 준비할 때 지원해 주는 것이 있다면 무엇인지?  

▶ 인터넷 쇼핑몰 운영자 모임 '내가
게'의 쥔장

‘내가게’는 온라인상에서 회원들간에 정보를 주고받고 있으며 수년에 걸쳐 많은 정보와 노하우, 경험담을 쌓게 되었다. 또한 실습이 있어야 하는 정보들, 무단 복제 때문에 온라인상에 올리지 못하는 깊은 정보들은 때때로 오프라인 교육을 통해 제공한다.

‘내가게’는 회원들에게 실제 현물이나 서비스를 지원하는 경우도 있다. 여러 곳에서 상품을 무상으로 지원받아 열심히 활동하는 회원들을 선정해 배포하고 있다.

또한 게시판의 질문을 통해 전문가나 실제 경험자 들의 답변, 변호사/변리사, 세무사, 관세사 님들의 무료상담 등 소중한 도움을 언제든지 무료로 받을 수 있다.

카페 회원 중 ‘내가게’의 활발한 정보제공 및 오프라인 활동 등을 통해 실제로 창업을 하고 현재 비교적 안정적으로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는 사례가 있다면.

‘내가게’에서 온라인 쇼핑몰에 대한 정보를 얻고 성공한 사이트 대다수가 월매출 2~3억 대, 보통의 경우는 2천~5천만원대를 유지하고 있다. 최근 이슈가 된 4억소녀에 대해 한달 매출이다 일년매출이다 말들이 많은데, 이미 ‘내가게’ 회원들은 월 수억 단위의 매출을 올린 분들을 심심찮게 보아 왔다.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쇼핑몰이 많다. 이들을 제외한 나머지에서 창업과 폐업이 반복되는 것이지 모든 쇼핑몰들이 물갈이가 되는 것이 아니다. 특히 ‘내가게’에서 회원들은 장기간 꾸준하게 운영해 온 분들이 많다.

온라인 쇼핑몰을 준비하고 있는 예비창업자들에 해 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사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실천력이다. 어떤 사업이든 성공에 도달하는 길을 조금씩 알고 있다. 그러나 실천으로 옮기지 않는 것이 문제. 무엇인가 어렵고 귀찮더라도 반드시 해내길 바란다.

또한 오픈 직후 쇼핑몰에서 판매가 없다면 사이트의 구조적인 문제이지 가격이나 서비스 등의 다른 문제가 아니다라는 것을 명심하길. 방문객이 없는 곳에서 회원이벤트를 열거나, 마진없이 가격을 낮추는 일은 삼가길 바란다. 우선 같은 상품과 가격, 서비스로 판매율을 올리는 것이 중요하다. 오프라인 상점에서 TV 같은 상품을 구매할 때의 소비자 심리를 생각하라. 쇼핑몰의 구조 자체를 TV 같은 하나의 상품으로 인식하고 쇼핑몰 사이트 자체를 개편 해야 하는 것이 옳다.

도매처를 알아내는 것은 담배가게를 찾는 것 같은 장소의 문제가 아니다. 어떻게 협상하고 거래를 시작하고 좋은 물건을 주는 곳을 알아내는가 등의 문제이며 이것이 바로 인터넷 쇼핑몰 사업과 경영의 일부이다. 누구에게 물어볼 것 없이 지금부터 수백군데를 돌아다니는 것이 좋다.

끝으로 여러분들에게는 이익이 중요하다. 마진도 없이 가격만 낮춰 판매를 많이 하는 사업은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이다. 이익을 낸다는 점이 여러분 사업의 목표임을 항상 잊지 말고 무엇을 하든지 반드시 이익을 생각하길 바란다.

유미경 기자 / ymk80@sbiznews.com">ymk80@sbiznews.com
출처 : 인터넷 쇼핑몰 운영자들의 카페 ‘내가게’ 운영자
글쓴이 : 영문샵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