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공연사진/클래식음악 공연사진

베이스 이인영교수 미수(米壽)기념 렉처 콘서트 - 이인영 교수 렉처 / 2017년 7월 1일

언제나 푸른바다~ 2017. 7. 5. 19:57

베이스 이인영교수 미수(米壽)기념 렉처 콘서트

2017년 7월 1일(토) 오후 2시 예술의 전당 IBK챔버홀

한국 성악의발자취를 따라서
<한국 성악의 발자취>는 우리나라 음악발전의 중심에 서왔던 이인영교수가 후배들에게
한국 성악의 뿌리를 전해주는 시간이다. 모든 것이 황폐한 불모지와 같던 시대에 음악을
사랑하던 선구자들이 있었기에 한국의 클래식 음악이 뿌리내릴 수 있었고, 오늘날과
같이 눈부신 발전을 이루어낼 수 있었다. 그러나 점차 예술음악이 설 곳을 잃어가고
있다는 위축의 일면도 부인할 수 없다. 이번 렉처 콘서트는 원로 음악인이 후배들에게
해방 전후 음악의 발자취를 전해줌으로써 우리나라 예술음악, 특히 성악에 있어
앞으로의 방향을 잡는데 미력하나마 하나의 지팡이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이 인 영(李仁榮)
                     
베이스 이인영교수는 우리역사의 어두웠던 암흑기인 1929년에 부산 영도에서 태어났다. 그는 일본 동경예술대학 음악학부 성악과를 졸업하였으며, 동시에
당시 일본 최고의 오페라단인 후지와라 오페라단에 입단하였다. 1956년 <타이스>로 데뷔하며 촉망되는 신인으로 일본의 음악계에 두각을 나타낸 이후 <타이스> <돈조반니> <라보엠> <라 토스카> 등 수십 편의 작품에서 활약하였다. 1960년 귀국 후 독창회 및 오라토리오 독창, 다양한 연주회 뿐 아니라 다수의
오페라에 주역으로 출연하며 왕성한 연주활동을 펼쳤다. 1965년 일본과의 수교가 이루어진 후 일본 후지와라 오페라단의 초청으로 1971년까지 한국과 일본을 오가며 연주하였다. 이어 오스트리아, 미국, 캐나다, 멕시코, 대만, 일본 등에서 독창회와 음악회를 개최하여 우리나라 성악의 발전상과 아름다움을 세계에 알렸다. 그의 빛나는 저음의 목소리는 파도와 같이 청중들을 육중하게 매료하며, 절제된 표현이 오히려 사람들의 마음을 울린다는 평을 들으며, 이인영교수는 척박하던 한국 성악에 새로운 지평을 열었으며, 또한 후배 성악가들의 든든한 주춧돌이 되어주었다.
그는 연주 뿐 아니라 다양한 오페라 연주경험과 연구를 통해 당시 한국에 자주 소개되지 않았던 장르인 오페라를 다수 연출함으로 우리나라 음악의 발전에
이바지 하였으며, 특히 한국초연의 오페라들을 발굴 및 연출하여, 오페라라는 장르가 우리나라 클래식 성악의 중심이 되는 데 크게 기여하였다. 또한 1986년 한국성악아카데미를 창설하였으며, 아시아 보컬 신인연주회를 1997년까지 서울과 동경에서 한일상호주최로 매년 개최하였고, 한일친선 가곡의 밤 등을 
주최하였으며, 민음국제성악콩쿨, 시즈오카 국제오페라 콩쿨, 도밍고 국제오페라 콩쿨 등의 심사위원을 역임하였다. 1960년 이후 서울대학교에서 재직하며
훌륭한 성악가들을 배출하여 한국성악계에 방대한 영향을 미치는 한편, 성악의 발성적 원리 및 성악실기교육방법 등을 연구한 논문들을 발표하며 성악의 이론적 발전에도 기여하였다. 이러한 그의 공로를 인정받아 대한민국 예술원상, 대한민국 문화훈장 보관, 3.1. 문화상 예술부문 등을 수상하였다. 현재 서울대학교 명예교수이며 대한민국 예술원 회원이다.
  
[프로그램] 
I Maestri
상록수 김민기(양재무/정한결 편곡)
선구자 조두남(양재무/정승재 편곡)
Standchen F. Schubert (양재무/박용빈 편곡)

 
Soprano 이윤정
In quelle trine morbide from Opera ‘Manon Lescaut’ G. Puccini
 
I Maestri
Evening Bells Russian folk song (양재무/김대윤 편곡)
Erlkonig (마왕) F. Schubert (양재무/정한결 편곡)
 
Soprano 이윤정
Vieni t’affretta from Opera ‘Macbeth’ G. Verdi  
 
Intermission
 
Lecture: 해방 전후 한국 성악의 발자취 및 영향
이인영 교수
 
I Maestri
Chanson du Toreador (투우사의 노래) G. Bizet (양재무/김대윤 편곡)
 from Opera ‘Carmen’
Dein ist mein ganzes Hertz(당신은 나의 전부라오) F. Lehar (양재무/진규영 편곡)
 from Operetta ‘Das Land des Lachelns’
 
Soprano 이윤정 / Tenor 이병삼
In questa Reggia from Opera ‘Turandot’ G.Puccini
 
I Maestri
Nesssun dorma from Opera ‘Turandot’ G. Puccini (양재무/진규영 편곡) 
Voice Orchestra I Maestri  
 
[프로필]  
(사)미래성악포럼
I Maestri(이 마에스트리)는 대한민국의 정상급 남성성악가들이 2006년에 창단한 연주단체로 최고의 연주기량을자랑하며Voice Orchestra (보이스오케스트라)라는 애칭을 갖고 전 세계 무대로 뻗어 나가고 있다. 무엇보다 전문 오페라 연주자들로
구성된 이 마에스트리의 단원들은 모두 유럽과 미주지역에서 유학하고 세계 주요 도시의
오페라 극장과 국내 곳곳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지휘 양재무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졸업이탈리아 Trento 국립음악원 디플롬
Roma Arts 아카데미 전문연주자과정 디플롬
현)이 마에스트리 대표, 한국음악협회 이사, 서울오페라단 부단장, 서울시립대 겸임교수, 서울예고 미래발전 부장
 
Sop. 이윤정(Lilla Lee)
밀라노 베르디 음악원 성악과 졸업
노바라 칸텔리 음악원 조교과정, 빠르마 폰다찌오네 토스카니니
성악 전문가과정, 모데나 오라찌오 벡끼 성악 전문가과정 수료
현) 오페라 투란도트, 나부코, 멕베스, 아이다, 마농레스코, 토스카 등으로 베로나좌, 베니스좌, 바르샤바좌, 부카레스트좌, 플로프디프 야외극장 등 활약
 
Pf. 주희성
서울예고, 서울대학교 졸업
뉴잉글랜드 콘서바토리에서 석사학위와 Artist Diploma 취득
현)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기악과 교수
 
사회 이정민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작곡과 이론전공 학사
미국 노스웨스턴 대학원 음악교육전공 석사
현) 서울종합예술대학 겸임교수, 세종대, 추계예술대 출강.
    나메 앙상블 대표 
 

사진_김문기<김문기의 포토랜드>